2014년 7월 16일 수요일

구원의 문제 (4)

구원의 적용의 시간적인 틀은 구원의 완성이 이루어진 이후라고 본다. 물론, 더 정확하게는, 예수님과의 연합이 이루어질 때, 구원의 완성과 적용이 동시에 주어진다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단회적 사건과 지속적 사건의 차이를 놓고 그 순서를 정한다면, 아무래도, 논리적으로 구원의 완성이 구원의 적용의 근거라고 볼 수 있고, 실재로 성경도 그러한 부분을 지지하기 때문에, 완성이후에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적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성경의 구조는 두 가지 큰 축을 가지고 이루어진다. 그 하나는 "하나님의 구원의 설명 내지는 역사"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백성이 살아가고 누리고 이루어가는 삶 내지는 역사"이다. 가장 분명하게 보이는 부분은 바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시고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서 십계명을 주시는 장면이 담긴 출애굽기 20장이라고 할 수 있다. 출애굽기 20장은 십계명을 기록하고 있는데, 첫 번째 계명이 시작되기 전인 2절에서, 우리는 한 가지 간과하기 쉬운 그러나 매우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나는 너를 애굽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로라"라는 하나님의 존재와 하나님께서 하신 일을 알리는 장면이다.

여기에서 언급되는 내용에서, 하나님이 누구이시고, 이스라엘을 위해서 무엇을 하셨는지를 설명하는 과정은 하나님께서 이 십계명을 주시는 "이스라엘"과 맺으신 특별한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목적이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러한 관계가 형성되었다는 말은 그 다음으로 이어지는 십계명을 이스라엘이 지켜나가야 하는 "근거"와 "당위성"을 제공하여 준다. 다시 말하면, 이스라엘이 십계명을 지켜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여주셨기 때문이라는 논리가 있는 것이다.

여기에 보이는 순서는 바로, 하나님께서 이루신 "구원의 완성"이 근거가 되어질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는 삶인 "구원의 적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드러내준다. 이 사실은 구원의 적용의 문제를 생각하고 받아들일 때, 매우 중요한 타당성의 근거가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TT Psalm 65:4 דִּבְרֵ֣י עֲ֭וֹנֹת גָּ֣בְרוּ מֶ֑נִּי פְּ֜שָׁעֵ֗ינוּ אַתָּ֥ה תְכַפְּרֵֽם׃   BGT Psalm 64:4 λόγοι ἀνομιῶν ὑπερεδυνάμωσαν ἡ...